코인분석

Holo / Holochain 이란? - 홀로체인은 블록체인과 무엇이 다른가?

안녕하세요 HangDin입니다~

"가즈아" 2017년 우리나라 최고의 코인 유행어인데요.

해외 코인 관련 텔레그램에 가보면 역시 지구는 둥글듯이 자주 볼 수 있는 짤이 있습니다.

어떤 코인의 홀더든지 간에 누구나 바이낸스 거래소에 상장되고 싶어 할 것입니다.
현재 세계에서 탑급의 거래량이 있고, 무조건 상장피를 준다고 해서 올라갈 수 있는 곳이 아닌 엄격한검증을 거치고 코인을 상장시키기 때문입니다. 어느정도 기술적인 부분은 인정됐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7-24일 Holo가 드디어 바이낸스에 상장 되었습니다.
공동 CEO Arthur Brock의 트위터에 이처럼 멋진 말을 합니다.

제가 운영하는 홀로 텔레그램 방에도 인원 수가 횡보를 하다가 갑자기 상장펌핑을 받게 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들어오셨지만 한글로 번역된 글이 많이 없기 때문에 정보를 찾는데 다들 어려움을 겪으시고 있습니다. 저 또한 이와 같은 어려움으로 글을 쓰는데 상당히 긴 시간이 걸리고 있지만 일단 지금까지 종합해본 내용으로 글을 작성하여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아래의 내용은 개인이 종합한 정보에 의한 글이므로 실제 홀로체인의 내용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감안하여 봐주시고 틀린내용이 있다면 언제나 지적해주세요 ^^

비트코인을 알기 전에 핵심기술인 블록체인을 알아야 하듯이 이 글에서도 홀로를 알기 전에 홀로체인부터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홀로체인은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블록체인과는 다른 길을 가고자 합니다.
비트코인, 이더리움과 같이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기존의 분산 원장 시스템은 현재 확장성 문제와 많은 양의 에너지를 소모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은 데이터(data)중심적입니다.

모든 데이터가 컨센서스(합의) 프로세스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동기화되고 저장되어 있어야하므로 높은 네트워크 비용과 대기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물론 확장성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컨센서스(ex. POS DPOS 등)를 통해 에너지 낭비를 줄이는 프로젝트들도 나와있지만 홀로체인은 근본적으로 다르게 진행하고자 합니다.

홀로체인은 에이전트(agent) 중심적입니다.

네트워크의 모든 장치가 각각의 자체원장(holochain)을 가지고 다른 모든 장치와 상호작용할 수 있고, 또한 독립적으로도 작동할 수 있어 진정한 분산 컴퓨팅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모든 장치가 자체원장을 갖고 있고 데이터 저장 및 전송을 위해 홀로그램 모델을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네트워크에서 여러 차원으로 확장하는 분산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해당 링크에서 설명한 홀로그램 모델의 일부분입니다.

"기록하는 동안 대상 물체에서 반사되는 빛 관련 정보가 모두 저장되기 때문이다. 그 정보량이 엄청나다. 그러나 홀로그램은 시각 객체 관련 정보를 기록할 필요가 없다. 순수 데이터를 몇 쪽이든 기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홀로그램이 잠재적으로 상상을 초월하는 많은 정보를 저장할 수 있다는 의미다. 한 쪽짜리 정보의 광학 홀로그램이 망가져도 어떤 조각으로도 복원할 수 있다. 따라서 홀로그램 데이터 저장 방식은 뛰어난 안정성을 자랑한다."

지난 편에서 ceptr의 자연 청사진을 주로 응용하는 점에서 홀로그램 모델 또한 이 중 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키포인트는 정보 저장과 안정성인 것으로 보입니다.

홀로체인의 핵심기술은 DHT(Distributed Hash Table)입니다.
DHT는 분산 저장 기술입니다. 이 것은 현재 Bittorrent에 사용되고 있는 기술로써 분산 네트워크는 중앙 노드, 서버를 필요로하지 않지만 각 에이전트는 일정 범위의 라우트에 대한 책임이 있으며 전체 DHT 네트워크의 주소 지정과 저장을 가능하게합니다. 즉 네트워크에 참여한 에이전트들이 해시 테이블을 각자 관리하므로 중앙화된 서버 없이 고도의 P2P 네트워크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홀로체인에서 DHT는 개별 노드 간 데이터의 필수 유형과 유효성에 대한 기록을 확인하고 유지합니다. 각 에이전트들은 자신이 서명한 원장을 가지고 있으며, 각 노드들이 동일한 규칙을 실행하는 DHT에 원장을 공유함으로써 데이터 무결성이 보장됩니다. 

홀로체인은 자율성을 중시합니다.

한가지 예로는 홀로체인은 컨센서스를 강요하지 않습니다.
만약 각각의 happ(홀로체인의 하위 앱들)들이 컨센서스가 필요하다면 자신이 필요한 컨센서스를 구현하면 됩니다. 누군가가 POW방식이 필요하면 자신의 홀로체인 내에서 POW를 구현하면 되고 POS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happ은 자신만의 네트워크에서 규칙을 만들 수 있다는 얘기죠.

또한 모든 에이전트는 자신의 로컬 데이터와 세계관을 관리합니다. 이 안에서 생겨나는 데이터를 모두 저장하고 검증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컨센서스(합의)는 어떻게 보장되는가?
트랜잭션(거래)와 같이 합의를 필요로 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사용자간의 트랜잭션에서는 공용 데이터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거래 부분을 설명하기 앞서 기술 부분을 먼저 설명하겠습니다.
홀로체인은 해싱, 디지털 서명, DHT(분산해시테이블)를 결합하여 변조 방지 배포 원장을 구현합니다.

해싱은 마치 우리의 고유 지문과 같습니다.
"90ffkjHangDinzzanglao593249dfgkh2"
여기서 하나의 바이트(컴퓨터가 처리하는 정보의 기본단위)만 변경되도 더 이상 이전 해시와 일치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무엇이 변경되었는지 아닌지를 확인할 수 있죠.

디지털서명은 이중 키 암호화로 만듭니다. 이중키 암호화는 컴퓨터 과학에서 모든 방식으로 사용되는 가장 기본적인 암호화 기술입니다. 이 것은 공개키와 개인키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새로운 트랜잭션이 발생하면 개인키와 결합하여 특정 방식으로 디지털서명을 만듭니다.
이 것을 보고 개인 키의 소유자가 해당 트랜잭션을 서명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트랜잭션이 변경되면 서명되지 않습니다.

트랜잭션을 예시로 보여드리겠습니다.
현재 짱구는 1000원 철수는 액션가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짱구는 액션가면을 사기위해 트랜잭션을 올립니다. (이 때 짱구의 원장에 디지털 서명이 되어있습니다.)
이제 DHT에서 유효성 검사에 의해 짱구는 1000원을 가지고 있는지 철수는 액션가면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이 과정에서 짱구의 원장이 잘못되어있다면 트랜잭션이 캔슬되고 짱구는 거짓말쟁이라고 알려집니다.) 문제가 없다면 이제 짱구는 0원, +1 액션가면 철수는  +1000원 0개 액션가면 으로 변경되고 끝나게 됩니다.

이처럼 에이전트끼리 거래를 할 때 서로의 원장을 확인하여 서명을 확인하고 DHT에 트렌잭션을 공유한 후 유효성 검사를 통해 문제가 없는지를 확인합니다. (만약 이 과정에서 문제가 있다면 모두에게 알려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다음 그 트렌잭션에 대한 내용을 DHT에 저장하게 됩니다.

자세한 동영상 내용은 https://youtu.be/hyCtYrHJebs 에 있습니다.

글이 길어져 다음편에도 홀로체인과 관련된 글을 써보겠습니다.
앞으로 더욱 더 공부해 관련 글들을 작성하겠습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Holo 의견 소통 오픈카톡방입니다.
https://open.kakao.com/o/gCui6xT

Holo 의견 소통 텔레그램 채널입니다. 방 공지에 그린백서 번역본 및 관련 글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https://t.me/Holokor

대화 내용은 홀로에 대한 (가격적 요소는 자제해주세요~) 어떤 것이든 환영입니다.

제가 참고한 글들의 링크입니다.
https://medium.com/h-o-l-o/we-caught-your-eye-articles-written-about-us-169d00998551
홀로 Medium 에 있는 다양한 링크 분석글입니다.

https://hackernoon.com/wtf-is-holochain-35f9dd8e5908
홀로체인 vs 블록체인, 컨센서스

https://cryptobriefing.com/holochain-code-review-and-distributed-computing-thoughts/
코드개발자의 리뷰

https://cryptoinsider.21mil.com/after-blockchain-technology-holochain/
홀로체인의 목적과 이유

항딘 항딘 · 2018-07-29 19:12 · 조회 2286
전체 1

  • 2018-07-29 19:45

문의하기